[목포항] 아름다운 항구도시 목포의 낭만을 품다
전남을 대표하는 도시 목포는 매력이 넘치는 도시이다.
목포 여행 중이라면, 낭만이 넘치는 목포항과 항구 주변에 자리 잡고 있는 홍어의 거리, 선구거리 등을 함께 살펴보는 게 좋다.
부산항과 함께 제주도를 연결하는 해상교통의 요지인 동시에 주요 무역항으로 손꼽히는 목포항은 정박해 있는 수많은 배들이 항구 풍경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목포항은 항구 주변으로 많은 섬들이 자리하고 있고, 남동쪽에 반암반도의 돌출부와 남서쪽에 가로놓인 고하도가 자연방파제 구실을 하고 있으며
오랜 세월 목포의 가볼 만한 명소로 보고, 먹고, 즐기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목포항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무역항 중의 하나로 전라남도 서부 지역의 관문이다.
항구도시 목포를 대표하는 목포의 마스코트이자 랜드마크로 손색이 없다.
광양항에 이어 호남에서 두번째로 큰 목포항은 목포 주변의 많은 섬들은 물론 멀리 중국과 일본을 왕래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항구이기도 하다.
목포항은 본항과 북항으로 나누어져 있다.
1897년(고종 31) 10월에 개항해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유서 깊은 항만이다.
개항 이래 호남지역의 관문 역할을 해왔고, 오늘날에는 부산항과 함께 제주도를 연결하는 해상교통의 요지인 동시에 중요 무역항 중의 하나로
중국과 동남아시아 진출을 우한 거점 항만의 중추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목포 항구를 둘러보다 보면 <목포는 항구다> 라는 노래 가사를 절로 흥얼거리게 된다.
목포항 부두길을 천천히 따라 걸으면 많은 배가 정박해 있는 항구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다.
또 부둣가 근처에 다양한 생선들을 바다에서 불어오는 해풍에 말리는 정겨운 모습도 볼 수 있다.
내항의 가장 안쪽 구역은 어선들이 정박해 있으며 중간에 여객터미널이 위치해 있다.
삼학도크루즈는 최근에 생긴 목포 여행코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삼학도크루즈로 유람선을 타고 목포 바닷가를 한 바퀴 구경할 수 있는데, 삼학도에서 출발하여 여객선터미널, 목포해상케이블카, 고하도데크를 지난 다음
평화광장과 갓바위 등 목포 바닷가에서 구경할 수 있는 주요 명소들을 삼학도크루즈를 타고 둘러볼 수 있다.
하절기 기준으로 하루에 5회 운항을 하며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이다.
목포항 맞은편에는 100여년에 달하는 역사가 깊은 목포 전통재래시장과 다양한 음식점과 상가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점포별로 구분이 잘 되어 있어 둘러보기에도 아주 좋고, 시장이지만 복잡하지 않고 깔끔해 쇼핑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목포항 근처 ‘홍어의 거리’ 앞에 서면 코끝이 알싸한 홍어 삭힌 냄새와 비릿한 생선 냄새가 바닷가에 와 있는 기분을 실감케 한다.
바닷바람에 실려오는 짭조름한 냄새 가득한 목포항 ‘홍어의 거리’는 목포 현지인들은 물론 관광객들이 제대로 된 목포항의 분위기와 시장의 인심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목포항 근처 ‘선구의 거리’에는 생선회, 조개구이, 건어물 등 바다 먹거리가 가득하다.
창가 쪽 자리에 앉으면 식사하는 동안 바다를 보며 분위기 있는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다.
‘선구의거리’에서는 배에 필요한 다양한 물품들을 판매하고 있어 볼거리 또한 가득하고,
넉넉한 인심에 질 좋은 물건을 구입할 수 있어 한번 다녀가면 또 다시 찾게 되는 곳이다.
‘선구의 거리’ 옆으로 목포항을 따라 가면 사람 사는 냄새 물씬 풍기는 항구 주변을 산책할 수 있다.
산책 중 갈매기들 끼룩끼룩 울며 날고 있는 항구의 모습은 평화롭기 그지없다.
목포의 구시가지 중 목포항과 주변을 산책하다 보면 곳곳에 배치되어 있는 벤치에 앉아 느긋하게 시간을 보내며 한적한 항구 풍경을 눈에 담을 수 있다.
목포항 근처 포차거리에서는 밤이 되면 낮과는 또 다른 목포의 화려한 밤풍경을 만날 수 있다.
반짝반짝 빛나는 불빛과 함께 사람들이 모여들면, 낮에는 한산하던 거리가 술렁이기 시작하며 활기가 넘쳐난다.
‘목포항구포차’는 엄격하게 선정된 15개 점포에서 100여종의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목포항에서는 문화공연 관람도 가능하다.
목포내항과 유달산을 배경으로 하는 상설무대에서 공연이 펼쳐지는데, 해마다 열리는 목포항구축제가 유명하다.
1897년 목포항 개항 이후 목포의 역사와 문화를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구성해 알찬 프로그램으로 펼쳐지는 목포항구축제는
다양한 볼거리로 사람들의 발길을 이곳으로 이끌고 있다.
목포항은 대중교통으로 버스 이용 시 목포종합버스터미널 근처에 있는 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1번 버스 승차 후 국제여객선터미널 정류장에 하차하면 도보 5분 거리이다.
주차는 목포항 입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넓은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